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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한경 디지털 마케팅 리엑터:: 내년에는 온라인으로... 본문

Review/강연후기

2024 한경 디지털 마케팅 리엑터:: 내년에는 온라인으로...

data_2080 2024. 4. 27.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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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최/주관: 한경닷컴

일자: 2024년 4월23일 10:00~17:00

주제: 디지털 혁신으로 미래를 열다: 비즈니스 전략의 새로운 길을 찾아서


콘텐츠 마케팅 분야에는 이제 큰 관심이 없긴한데 강연에 AI관련된 부분이 많아서 듣기로 결정했다.

틱톡이나 구글 등의 기업 담당자 분도 오셔서 오프라인 경쟁이 있을 줄 알았는데.... 와보니 자리가 꽤 비어있었다..?
노쇼인지 모집을 다 못한 것인지 알 수 없었다. 

 

프로그램은 콘텐츠 마케팅과 AI마케팅에 대한 순서로 이어지고 연사 및 주제 내용은 아래 이미지와 같다

 

프로그램 순서

기억에 남는 부분 

 

1.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틱톡 트렌드

1인칭 POV(Point Of View) 트렌드

1인칭 시점이지만 본인이 나오지 않고 다른 사람을 인터뷰하거나 촬영하는 것

ex) 내가 보는 숏츠인 '멋지다 김소선'의 개말라인간 보고서

새로 알게 된 신조어 "자포자뜯" 자기를 위해 선물해서 포장하고 뜯는다고 한다...!

 

Creative Assistant

틱톡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제작 툴인데 AI를 활용해서 신규 틱톡 크리에이터가 입문하거나 
더 많은 컨텐츠를 단기간에 제작할 수 있을 것 같다. 


주요 기능 4가지가 있다

1. 콘텐츠 아이디어 제공: 유사한 성공적인 광고 사례와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여 크리에이터들의 아이디어 발상을 도움

2. 스크립트 작성 지원: AI가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광고 스크립트 작성을 제공

3. 크리에이티브 피드백: 제작된 광고 콘텐츠에 대한 AI의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선점을 찾을 수 있음

4. 광고 효과 예측: 광고 콘텐츠의 잠재적인 성과를 예측하여 크리에이터들의 의사결정을 도움

 

https://www.tiktok.com/business/en/blog/tiktok-creative-assistant-smart-ai-tool

 

틱톡샵

영상에서 구매 가능한 자사몰이나 네이버스토어 등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틱톡 자체의 샵으로 연결하여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형태이다.

현재 한국에는 오픈되지 않았으며, 마지막 9번째 시장은 인도네시아라고 한다.

* 인도네시아 추방명령 이후 제품 판매가 금지되었는데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업체를 인수하여 틱톡샵을 재진출하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쇼핑하기 탭을 넣었다가 숏폼에 집중하며 쇼핑탭이 현재는 사라졌다. 반면 틱톡샵의 경우 영상을 보면서 상품이 노출되어 바로 구매로 전환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자사몰 등의 연결페이지로 이동이 없어져 구매여정은 짧아져 이탈률도 감소될 것 이다.

 

- 동일 컨텐츠로 홍보 시 틱톡샵에서의 구매전환율과 자사몰 링크 연결의 구매전환율 차이가 얼마나 클지 궁금하다.

- 카톡 선물하기처럼 최저가를 보장하는 구매처가 아니므로 할인이나 추가혜택을 위해 이탈하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2.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구글의 AI powered 마케팅 솔루션

Smart Scale AI솔루션

AI 및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광고 효과를 최적화하는 전략을 소개하셨다.

강연에서 언급한 Bidding외의 다른 주요기능도 찾아서 짧게 정리해봤다.

1. Smart Bidding
광고주가 설정한 목표(예: 전환율, ROAS 등)를 달성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입찰가를 조정하는 자동화된 입찰 전략
광고주의 목표에 맞춰 최적화된 입찰가를 제공하여 광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ex) 고관여 제품인 자동차의 경우 건당 매출이 높으므로 높은 광고비를 지출할 수 있음

2. Responsive Search Ads (RSA)
광고주가 여러 개의 헤드라인과 설명문을 제공하면 구글 AI가 가장 효과적인 조합을 자동으로 선별하여 표시하는 광고 형식으로 광고 소재 최적화를 통해 광고 효과를 높임

3. Remarketing Lists for Search Ads (RLSA)

사용자의 이전 웹사이트 방문 기록을 활용하여 맞춤형 검색 광고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관심사가 높은 사용자에게 타겟팅된 광고를 제공하여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음(제3자 데이터 활용금지로 자사 웹사이트 방문자로 한정됨)

 

AI활용 컨텐츠 제작

1. 편집, 디자인, 음성 등 외주를 주던 업무를 구글에서 진행 가능

2. 플립비디오: 가로형 영상으로 숏폼에 맞춰 세로형으로 변경

4. 프로덕트 스튜디오: 누끼, 배경을 배치

5. shorts maker: 긴 광고영상에서 데이터분석을 통해 가장 많이 보는 부분을 숏츠로 제작

 

3.  네이버, 지마켓, 롯데, 현대차, 로레알은 왜 AI 마케팅 SaaS를 도입했나

AI기반 영상 자동 제작 솔루션 기업인 VCAT에서 강연을 진행했고

현재 AI를 활용하여 어떤 콘텐츠까지 제작 가능한지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 수 있었다.

1) AI를 활용하여 개인화 된 소재로 컨텐츠 제공

1. 야구장 배경의 맥주 /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

2. 여행지에서의 맥주 /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

 

 2) 기존 정보를 활용하여 소재로 제작

브랜드의 상세페이지를 url로 넣어서 영상을 제작, 배너 제작, 자동 포스팅, 광고 집행

g마켓의 경우 로고와 제품누끼만 있는 페이지를 이를 활용하여 하루만에 제작

=> 단순 업무는 이제 대체된다

 

 3) 마케팅 담당자별 페르소나 카피 작성

아직 출시 전 이지만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인플루언서 등 각 페르소나를 지정하여
각 페르소나별 사용언어 및 특징을 반영한 ai개발할 예정

실현되면 프롬프트를 더 잘 이해하고, 업무용어를 사용하요 더 쉽게 이해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3. 생성형 AI를 통한 마케팅 트렌드

다양한 AI활용 사이트를 알려주셨는데 특정분야에 특화된 AI가 많이 출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 AI가 일의 속도를 좌지우지하는 도구라는 것이 확 체감되었다. 

 

강연후기

강연장소에 대한 아쉬움은 책상이 없다는 것이었다. 중간중간 필기도 하고 쉬는시간에 업무를 하시는 분도 있었는데

책상이 없어서 허리가 너무 아팠다.

 

강연을 듣고나니 마케팅에서도 깊은 기획없이 할 수 있는 일들은 모두 AI로 대체되고 있다는 것 

현재는 AI가 업무를 도와주는 수준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어디까지 대체될 것인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달리 생각하면 AI를 잘 활용한다면 혼자서 할 수 있는 업무의 영역이 넓어지고 동일한 시간을 투여해도 더 많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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