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데이터분석가, 취미는 계획

활성 사용자 수 개념부터 검증까지 본문

DATA/데이터_글읽기

활성 사용자 수 개념부터 검증까지

data_2080 2024. 5. 17. 23:00
728x90

읽은 글: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활성 사용자 총정리
출처 / 글 작성일: 데이터 리안 / 2023년 3월7일

링크: https://datarian.io/blog/active-users-with-ga4-bigquery


1. 그림으로 이해하는 DAU / WAU / MAU

달력에 표시된 캐릭터로 개념별 사용자 수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매일 접속했다고 해도 MAU와 MUV는 30이 아니라 1이 된다. 

 

2. 고유 방문자 보다는 활성 사용자를 보편적으로 사용

3가지 이유가 글에 언급되어 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비즈니스와 마케팅 관점에서 '고유한'숫자보다 '활성'의 개념이

비즈니스 성격에 맞도록 유연하게 활용 가능하다는 것

 

글에 언급 된 사례 중 트위터현금화할 수 있는 일일 활성 사용자 수를 집계한다는 것이
생각지도 못한 방법이었다. 이는 트위터의 매출 중 80%가 광고 매출이므로 가능한 것이다.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찐 활성사용자 수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만들어진 활성사용자가 비즈니스의 흐름을 이해하고 전략을 구상하는데
의미가 있을 것 이다. 

3. Stickiness : 사용자들의 서비스 애정도

GA4나 Firebase와 같은 분석툴을 활용에서는 DAU/MAU, DAU/WAU, WAU/MAU 비율을 보여준다.
100%에 가까우면 사용자 대부분이 서비스를 매일 이용한다는 의미이며,
이를 기반으로 충성도나 리텐션 파악이 가능하다.

4.GA4 + Big Query로 활성 사용자 수 구하는 방법

용어의 개념적인 설명과 사례뿐만 아니라 활성 사용자를 구하는 쿼리도 남겨져 있어서

현업에서 어떤 식으로 쿼리를 작성하는 알 수 있어서 더욱 유용했던 글이었다. 

 

 

 

 

 

 

 

 

 

728x90